프리랜서 강사 5월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기타소득/세급환급/셀프신청

반응형

프리랜서 강사 5월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기타소득/세금환급/셀프신청

 

프리랜서강사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아이 둘을 키우면서 풀타임 잡을 뛰기란 현실이 녹록지가 않습니다. 원래 쭉 하던 일이기도 했지만 육아로 인해 일을 쉬고 있던 와중에 작년 강의요청이 들어왔었습니다. 5월이 되면 세금을 환급받아야겠다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시간이 이렇게나 빠릅니다. 2달쯤 강의를 나가서 받았던 강의료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 봤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접속

 

 

일전에도 프리랜서로 강의를 하였으나 따로 종합소득세 신고는 하지 않았었습니다. 메인 잡이 따로 있었고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을 하고 있어서 강사료가 그다지 비중이 많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3.3%의 세금을 공제하고 강사료를 받아서 세금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법이 바뀌어서 이제부터는 받는 강사료에 따라 공제 비율이 달라졌더라고요. 제 경우는 8.8%의 세금을 떼는 강의건이 대부분이어서 이번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를 검색하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첫 번째 화면이 나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버튼을 클릭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국세청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화면

 

 

로그인을 하고 나면 신고서 작성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정기신고를 클릭해 줍니다. 기본사항 입력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 조회를 해줍니다. 그러면 주소가 뜨고 연락처를 기재한 뒤 저장 후 다음이동 하시면 됩니다. 사실 저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처음 해보는지라 여기저기서 매뉴얼을 찾아 진행하다 보니 화면을 다 캡처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들어가 차례대로 캡처해보려고 하니 새 신고서를 작성하겠냐고 떠서 이후 화면은 캡처를 할 수 없었습니다. 여기서 뒷 화면으로 넘어가면 소득종류를 선택하도록 나오는데 저는 4대 보험을 떼는 근로소득이 아닌 프리랜서 강사로 일하고 강사료를 받았기 때문에 기타 소득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다음 세액의 계산에서 근로/연금/기타(종교인) 소득 불러오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걸 클릭해 주시면 근무한 사업장의 상호와 총 수입금 및 소득세가 자동으로 뜹니다.

 

 

프리랜서 5월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

 

 

저는 세대주가 아니어서 본인공제만 하면 되고 다른 항목은 다 알아서 자동으로 계산이 돼서 뜨기 때문에 따로 추가로 입력하거나 건드릴 부분은 없었습니다. 최종적으로 확인 후 접수를 하고 신고내역 조회를 하니 내용이 정상적으로 뜹니다. 저는 13만 원 정도 환급액을 예상했는데 업체에서 신고된 부분 제하고 계산된 금액이 98,400원으로 나오네요. 요즘은 삼쩜삼 어플이용하시는 분들도 있고 안전하게 그냥 세무사 사무실 가시는 분들도 있던데 저는 금액이 크지 않아 간단하게 셀프로 진행하였습니다. 아직 종합소득세 신고 못하신 분들은 5월까지니 얼른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